건강에 대한 인식이 커진 지금, 많은 사람들이 피트니스 센터를 찾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국내 피트니스 시장 규모가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주 52시간 근무제가 정착 되면서, 운동으로 자기 관리를 하는 직장인들이 부쩍 늘어짐에 따라 코로나19로 위축되었던 헬스 업종의 매출은 최근 매년 20% 가까이 상승하며, 국내 피트니스 시장 규모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피트니스 센터는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인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국내 피트니스 센터 시장은 어떻게 성장하고 있을까요? 국내 피트니스 시장 규모와 트렌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국내 피트니스 시장 규모 및 주요 현황
1. 국내 피트니스 센터, 1만 개 돌파
KB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10년 간 피트니스 센터는 전년도 대비 54% 이상 증가했습니다. 2020년 기준 전국 피트니스 센터는 약 9천 여 곳이고, 2023년 기준 1만 여 곳을 돌파했습니다. 현재는 무려 1만 개 이상의 피트니스 센터가 운영이 되는 것으로 예측됩니다.
지역별로는 서울과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피트니스 센터가 영업중입니다. 인구 1만명당 피트니스 센터 수는 서울이 2.8개로 가장 많고 대전, 부산 순으로 많습니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 1만명당 1.9개의 피트니스 센터가 영업 중으로 전국적으로도 피트니스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피트니스 시장을 키우는 ‘덤벨 이코노미’
건강과 웰니스에 대한 관심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홈트레이닝 유행, 피트니스 유튜버의 활발한 활동 등 다양한 이유로 국내 피트니스 인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피트니스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시장을 칭하는 경제 용어도 등장했는데요.
바로, 아령(Dumbbell)과 경제(Economy)를 합한 용어 ‘덤벨 이코노미 (Dumbbell Economy)’ 입니다.
덤벨 이코노미는 건강과 운동, 체력 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건강 관련 시장이 급성장하는 경제 현상이나 소비 패턴을 의미합니다. 전통적인 인기 스포츠보다는 헬스, 요가, 필라테스, 러닝 등 최근 트렌드 운동 분야에 소비가 집중됩니다. 특히, 20대와 30대는 헬스와 요가•필라테스 참여율이 평균보다 2배 가량 높으며 운동에 지출하는 경비도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피트니스 시장 규모에서 큰 영향을 주는 요인 또한 20-30대의 헬스 인구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피트니스 센터 매출액 증가 추세
피트니스 센터들의 월평균 매출(KB 부동산 리브온 상권분석 통계) 은 2020년 3월 기준 1900만 원까지 떨어졌다가 이후 회복세를 보여 6월에는 3800만 원 이상까지 성장했습니다. 이에, 피트니스 센터는 건강 관리 수요를 빠르게 포착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갓생', '바디프로필', '오운완' 등 헬시 플레저를 지향하는 20~ 30 대들의 니즈가 피트니스 시장에 빠르게 반영되는 추세입니다.
국내 피트니스 시장 규모 특징
1. 다양한 형태의 피트니스 센터 등장
피트니스 센터는 최근 몇 년간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단순한 유산소 운동이 중심이었지만, 최근 들어 피트니스 센터가 요가, 필라테스, 줌바, 스피닝, 크로스핏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자신의 취향과 목표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 참여할 수 있어 만족도도 높습니다.
일반 피트니스 센터 외에도 여성 전용, 어린이 전용, 노인 전용, 임산부 전용 등 특정 대상을 위한 전문 센터도 눈길을 끕니다.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와 취향에 부응하려는 센터들의 노력 덕분에, 오늘날 피트니스 센터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퍼스널 트레이닝 서비스 확대
개인의 건강과 피트니스 목표에 적합한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1:1 PT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건강 관리뿐만 아니라, 특정 부위 강화, 체중 관리, 근력 강화 등 개인별로 운동 목표에 맞출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니즈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퍼스널 트레이닝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퍼스널 트레이너들은 회원 개개인의 운동 능력과 체형, 건강 상태에 맞는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더 효과적이고 안전한 운동을 할 수 있으며, 짧은 기간 내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퍼스널 트레이닝 서비스의 확대는 회원들의 편의를 증대시키며, 피트니스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3. IT 서비스 도입한 스마트 피트니스
최근 피트니스 센터는 고객관리 및 운동 프로그램 효율화를 위해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건강과 피트니스 목표에 적합한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퍼스널 트레이닝에서 많이 적용하고 있는데요.
회원들의 맞춤별 트레이닝을 제안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나아가 체계적으로 회원들의 몸 상태와 체형 분석, 통증 및 건강 관리 등 세세한 분석 단계를 거친다면 더욱 더 전문 트레이너와 회원들간의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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