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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샵 창업,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예비 사장님이 꼭 알아야 할 4가지

최종 수정일: 6월 11일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PT샵 창업 목표로 하는 분들도 늘고 있는데요. 코로나로 주춤했던 스포츠 업계 매출도 지난 해 대비 24% 증가했다고 합니다. 퍼스널 피트니스 센터, 필라테스, 요가 스튜디오 등 스포츠 센터가 급증하면서 PT샵 창업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PT샵 창업 성공을 만드는 여러 요소들이 있지만, 예비 사장님이 PT샵 창업 단게별로 반드시 준비해야 할 것들을 소개합니다.




1. PT샵 창업 전 먼저 준비해야 할 사항

PT샵 창업 전 준비해야 하는 것


창업 비용보다 중요한 건, PT샵 차별화 포인트

흔히 PT샵 창업 시 초기 투자 비용이 가장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창업 비용보다 먼저 준비해야 하는 것이 있는데요. 내가 창업하려는 PT샵이 어떤 차별성을 갖는지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퍼스널 트레이닝 센터 창업을 고민 중이라면 재활 목적의 PT샵인지, 다이어트 · 바디프로필 전문 센터인지, 자세 교정 전문 피트니스 센터인지, 구체적으로 센터의 차별화 포인트를 정리해야 합니다.


PT샵 창업을 고민 중인 트레이너라면 창업 전 포트폴리오를 정리해 보세요. 다른 센터보다 경쟁력 있는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지 전문 포트폴리오나 다양한 고객 사례를 모아 보세요. 우리 센터의 차별화 포인트, 사전에 명확하게 준비 할수록 창업 후 회원 유치 고민이 줄어듭니다.


전문성을 나타내는 포트폴리오 종류 예시

✔️ 다이어트 포트폴리오

✔️ 힙업, 라운드 숄더 등 특정 부위 교정 포트폴리오

✔️ 어깨충돌증후군 혹은 디스크 환자 재활 포트폴리오

이처럼 창업 전 자기 분야의 전문적인 역량이나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PT샵 창업 비용, 얼마나 준비해야 할까?


트레이너의 전문성과 역량을 갖추었다면, 본격적인 창업을 준비해야 합니다. 금전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PT샵 창업 비용, 얼마나 마련해야 할까요? 센터 위치, 규모에 따른 임대비용, 인테리어 비용과 구비하려는 운동 기구 비용에 따라 PT샵 창업 비용은 천차만별입니다. 투자 가능한 전체 예산에 맞춰 각 항목별 투자 금액을 계획할 필요가 있습니다.

PT샵 창업 용

1️) PT샵 임대비용

PT샵 임대비용은 고정비용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항목입니다. 창업하려는 PT샵 규모, 입지를 고려해 임대비 예산을 짜야 합니다. 예를 들어 퍼스널 피트니스 센터를 창업하는 경우, 퍼블릭 헬스장에 비해 입지 선정, 규모 면에서 임대 비용 부담이 적습니다.


PT샵의 경우 타겟을 세분화해 재활PT 센터, 자세 교정PT 센터 등으로 특화할 수 있고, 1:1 퍼스널 트레이닝에 집중하는 경우 상대적으로 적은 규모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원이 명확한 목적을 갖고 방문하기 때문에, 역세권이나 도로면 인접 등 다소 비싼 입지를 고집하지 않아도 됩니다. 수도권을 기준으로 월 100 ~ 200만원 대의 임대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퍼블릭 헬스장의 경우, 역세권 등 센터 위치에 신경써야 하고 규모도 최소 150 ~ 200평이 일반적입니다. 좋은 입지에 규모까지 고려한다면 최소 억 단위의 보증금과 수백만 원의 임대료가 예상됩니다.


2️) 인테리어 비용

PT샵 창업 시 초기 투자금 중 가장 많은 투자가 필요한 것은 인테리어 비용입니다. 깔끔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선호하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인테리어에 투자하는 센터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셀프 인테리어가 가능한 경우에는 천만 원 대에서 해결할 수 있지만, 전문 업체에 모든 시공을 의뢰하는 경우에 평수에 따라 수천 만 원의 예산을 편성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기구 비용

트레이닝 기구는 브랜드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계획적으로 비용을 집행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창업 시 기구 구입에 최소 3천만 원의 예산을 할당한다고 합니다. PT샵의 경우 퍼블릭 헬스장보다 보유 기구 수는 적을 수 있지만, 특수한 목적의 트레이닝 제공하기 위해서는 높은 단가의 기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신규 장비 구매가 부담스럽다면 중고 제품을 매매하거나 렌트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4) 각종 통신 비용

PT샵 운영에 소요되는 각종 운영비, 통신비도 사전에 예산에 고려해야 합니다. 카드결제 시스템, 회원관리 시스템, CCTV 운영 비용 등이 해당합니다.


5) 기타 비용

창업 시 예상치 못한 비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창업 후 고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비용, 트레이너 고용비(인건비) 등 기타 비용을 사전에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비용은 월 지출 비용의 30% 이내로 넉넉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PT샵 창업, 고객 유치는 어떻게 해야 할까?

PT샵 마케팅, PT샵 신규 회원 유치 방법

PT샵 창업을 했다면, 고객을 유치하는 활동이 필요하겠죠? PT샵에서 고객을 유치하는 마케팅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고객의 니즈도 다양하기 때문에, 한가지 방법만으로 신규 회원 유치에 성공할 수는 없습니다. 초기 PT샵 마케팅, 어떤 활동을 해볼 수 있을까요?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한 신규 회원 유치 활동과, 기존 고객을 활용한 CRM 마케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PT샵 온라인 마케팅

PT샵 창업 후 고객이 온라인에서 우리 센터를 발견할 수 있도록 디지털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습니다. PT샵이 위치한 지역, 특화된 피트니스 프로그램 등을 키워드로 검색 광고를 할 수도 있고, SNS 브랜드 계정을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지역 커뮤니티(카페나 밴드)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도 초기 PT샵을 홍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PT샵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방법은 이 글에서 더욱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2) PT샵 오프라인 마케팅

가장 전통적인 마케팅 활동이죠. 오픈 이벤트 현수막을 걸거나, 전단지를 배포하는 방식입니다. 고전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느낄 수 있지만, PT샵 위치, 지역적 특성에 따라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3) PT샵 CRM 마케팅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은 기존 고객을 통한 마케팅입니다. 창업 시 첫 고객이 없다면, 이전에 트레이닝 지도한 고객들과 관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고객에게 무료 PT 이용권이나 할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고객관계(Customer Relation Managemet) 마케팅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요. 기존 회원과 신뢰 기반의 관계를 쌓으면서, 회원이 자발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전략입니다. 트레이너가 체계적으로 회원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한다면, 그 진심은 고객에게 전해지기 마련입니다. 우리 센터에 감동받은 회원은 알아서 신규 회원 손을 잡고 다시 센터를 찾을 거에요!



4. PT샵 창업, 성공 비결은 꾸준한 고객 관리

PT샵 창업 후 회원관리, 고객관리 프로그램

창업 후, 신규 회원이 끊이지 않는다면 성공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신규 회원 유치만큼 중요한 것은 기존 고객의 재등록 유도입니다. 꾸준한 고객관리로 기존 고객과 신뢰 관계를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센터 운영을 해야 합니다.


👉 PT샵 회원관리 방법은 이 글을 통해서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1) 1:1 소통

단순히 다음 수업을 예약하고, 출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고객이 꾸준히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소통해야 합니다. 트레이너가 1:1 소통으로 건강 관리에 진심을 보여주면, 회원과 트레이너 간 깊은 신뢰가 쌓입니다.


2) 고객 운동기록 관리

고객이 오늘은 어떤 운동을 했는지, 저번 수업에는 어떤 운동에서 힘들어 했는지, 지금 운동 강도는 적당한지 등을 꾸준하게 기록해야 합니다.


3) 고객 건강목표 관리

고객의 건강상태가 개선되고 있는지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특히, 회원이 부상 이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운동 후 근육통이나 기타 통증은 발생하지 않았는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건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관리합니다.

4) 개인별 맞춤 리포트 작성

회원 개인별로 세심하게 관리를 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1:1 고객관리에 특화한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회원별로 맞춤 건강관리가 쉬워집니다. 회원관리 어플을 활용하면 몇 번의 터치 만으로 간편하게 회원별 운동기록을 작성하고, 1:1 맞춤 리포트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PT샵 성공 창업 돕는 회원관리 프로그램, 포인티

1:1 PT샵, 헬스장, 필라테스 스튜디오에 최적화된 회원관리 프로그램 포인티

포인티는 1:1 피트니스 센터, PT샵에 최적화된 회원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PT샵 창업 후 고객 관리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이시라면, PT샵에 특화된 고객관리 프로그램 포인티를 사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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