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데이터로 보는 PT 인사이트 ( Feat. 월 수업 수, 재등록 회원 비율, 래포트 발송율 )

14년차, 40만회 이상의 수업 수의 파프짐의 데이터 인사이트

이 게시글은 PT센터 14년차, 누적수업 40만회 이상 수행, 현재 총 7개의 직영점을 운영 중인 파프짐의 데이터와 대표님의 자문을 통해 만들어진 컨텐츠입니다.


고객의 재등록과 연관있는 데이터 변수는 어떤 게 있는지 아시나요? 아마 대부분 센터에서 우리 고객과 수업에 대한 데이터를 수치화 하여 구체적으로 통계로 확인하는 곳은 거의 없을 겁니다. 잘되는 센터의 데이터는 어떨지, 어떤 데이터를 보고 우리 센터와 트레이너의 개선해야 할 점을 파악해야 하는지 이번 글을 통해 함께 알아보시죠.


또한 해당 데이터 인사이트는 포인티를 사용하는 상위 센터, 트레이너 분들의 데이터의 공통점을 통해서도 확인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물론 직접 운영 중인 포인티PT 센터의 데이터도 참고하여 만들어 졌습니다.



적절한 고객 당 월 평균 수업 수는?

여러분들은 한 고객 당 월 평균 수업 수를 인지하고 계신가요? 혹시 이 수업 개수는 재등록과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실제 파프짐의 PT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재등록율이 올라가는 횟수를 체크해보았습니다.

월 6회 이상의 수업을 진행하는 회원이 압도적으로 재등록율이 높아진다.

재등록에는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할 수 있지만, 회원 중 수업 수가 월 6회 이상인 고객들이 재등록율이 높다는 걸 파프짐의 14년간의 40만회 수업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파프짐 내에서도 상위권 트레이너들은 전체 회원 중 월 6회 이상 수업을 진행하는 고객의 비율이 60% 이상이며, 해당 트레이너의 경우 월 총 수업 수 뿐만 아니라 재등록율이 높은 형태의 이상적인 PT 수업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곧 포인티 내부 데이터 인사이트 보기를 통해 나의 회원에 대한 월 평균 수업 수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나의 회원과 운동 수가 아직 많이 부족하다면 꼭 수업 수 목표치를 월 6회를 기준으로 6회 이상을 수행하는 고객의 수를 늘려가는 걸 추천 드립니다.



퍼스널 래포트 발송율과 재등록

여러분들은 고객들에게 어떤 피드백을 전달하고 계신가요? 단순히 PT 수업 50분만 수행하고 전반적인 수업의 내용과 피드백을 전달하지 않는다면 지금 수업에 대한 루틴을 바꿔보시길 적극 권장드립니다.

상위 센터와 트레이너는 수업 대비 80% 이상의 래포트를 발송하고 있습니다.

고객에 대한 기록과 촬영을 지속하세요. 당장 수업 현장에서는 바쁘다고 아무 기록 안하고 말로만 코칭하지 마세요. 하루 한시간이라도 따로 시간을 내서 고객들에게 피드백 래포트를 전송해보세요. 당신의 재등록율은 달라질 겁니다.


현재 포인티를 사용하는 센터들의 주 단위로 발송율이 상위권인 센터들을 리스팅하고 발송율과 재등록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수업 수가 일정 수 이상이며 발송율이 높은 센터(트레이너)가 재등록 회원의 비율이 높고, 재등록 회원이 더 많은 경향을 데이터 상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재등록(중, 장기) 회원과 신규 회원 비율

파프짐 내에 최상위 트레이너의 경우 신규 회원을 거의 받을 수 없을 정도로 재등록( 중, 장기 ) 회원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크다고 합니다( 재등록 회원 비율 90% 이상 ). 이처럼 PT 서비스에서의 지속 가능성은 재등록 회원이 많아질수록 안정적인 비즈니스 구조를 갖게 됩니다.


대략적인 상위권 센터의 트레이너를 기준으로 일반적인 재등록율은 55~60% , 60~70% 중상위, 80% 이상인 경우 최상위권 트레이너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현재 데이터를 기준으로 지속적으로 재등록 회원의 비율을 늘릴 수 있도록 회원관리를 지속해야합니다.


추가적으로 1년 이상 회원, 3년 이상 꾸준한 회원의 비율도 체크할 수 있도록 데이터 인사이트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중장기 회원의 경우 우리 센터가 정말 잘하고 있다는 반증이니 업력이 오래된 센터 또는 트레이너 일수록 해당 비율도 꼼꼼하게 체크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종합적인 최상위 트레이너의 특징

  1. 월 6회 이상 수업을 수행하는 회원의 비율이 높다. ( 전체 회원 중 60% 이상 비율 )

  2. 퍼스널 래포트 등의 피드백을 고객들에게 발송한다. ( 전체 수업대비 발송율 80% 이상 )

  3. 재등록(중, 장기) 회원의 비율이 신규 회원보다 현저하게 높다. ( 80% 이상의 재등록율 )



포인티 사용 센터 및 선생님 대상 데이터 인사이트 발행 예정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우리 센터의 데이터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하는데 함께 노력할 수 있는 포인티가 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해당 데이터 인사이트 제공 서비스가 궁금하시면 포인티를 도입하여 사용해주세요!





조회수 17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