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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 회원관리, 반드시 지켜야 할 3가지와 피해야 할 3가지

최종 수정일: 6월 11일



코로나 이후, 가장 큰 변화중 하나는 건강 관리에 대한 인식입니다. 주기적으로 바디프로필을 촬영하거나, #오운완, #오수완 해시태그로 운동 기록을 공유하며 즐겁게 건강 관리하는 '헬시 플레저' 등장까지. 일상 속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즐기며 건강관리를 하는 것은 트렌드를 넘어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건강 관리를 위해 운동을 즐기는 '헬시 플레저'족이 늘어나면서, 자연히 피트니스 센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니즈로 피트니스 센터를 찾는 만큼 PT센터 선택하는 기준 역시 높아지고 있는데요. 늘어나는 수요에 맞춰 PT 센터는 어떻게 차별화 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PT센터에서 회원관리 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3가지와 피해야 할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T 회원관리 성공 만드는 3가지 기본기


이전 글에서 PT센터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회원관리가 중요하다고 소개드렸는데요. 회원관리를 성공하게 하려면, 회원이 센터를 찾는 단계별로 회원관리 기본기를 갖춰야 합니다.

PT센터를 성공으로 이끄는 기본기,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요?

피트니스 회원관리 성공 지름길 3가지

1) PT 회원관리, 사전 상담부터 시작입니다.

PT센터의 회원관리, 회원이 된 이후가 아닌 회원이 되기 전부터 시작됩니다. 운동 계획을 갖고 피트니스를 찾은 고객에게 체계적인 프로세스로 상담에 임해야 합니다. 단순 영업을 위한 상담이 아닌, 회원의 건강을 개선하고자 하는 파트너로 느껴지게끔 진심을 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회원과 PT센터가 신뢰를 쌓는 첫 시작이기도 합니다.


사전 상담에서 얻은 정보는 이후 트레이닝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데이터가 됩니다. 어떤 운동 목표를 가지고 있고, 현재 신체 상태는 어떠한지, 이전에 운동 경험은 어떠했는지 구체적으로 묻고 기록해 보세요!

고객의 운동 목표와 현재 신체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 이후 운동 프로그램에 적용한다면 회원의 만족도와 신뢰가 저절로 높아지게 됩니다.

사전 질문 예시

✅ 운동 경력, 경험은 얼마나 되나요? 보통 몇 개월/ 몇 주의 주기로 운동을 진행했나요?

✅ 현재 다른 스포츠나 운동은 어떤 것을 하고 있나요?

✅ 현재 부상 또는 통증을 느끼는 부위가 있나요? 이전에도 그러한 경험이 있나요?

✅ 운동 목표는 무엇인가요? 운동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이유가 있나요?

✅ 현재 건강상태는 어떠하다고 느끼나요?



2) 회원별 운동 기록은 체계적으로!

회원이 우리 센터에서 운동을 시작했다면, 본격적인 회원관리를 해야겠죠? 가장 중요한 것은 회원의 운동기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입니다.


운동 기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PT센터 운동일지 양식이나 PT센터에 특화한 회원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일지를 회원별로 체계적으로 작성할 수 있고, 운동 영상이나 사진도 전문 기기나 클라우드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운동일지 양식이나 피트니스 회원관리 프로그램으로 고객의 운동일지를 기록하면, 기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 나은 운동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기록 데이터를 기반으로 회원별 맞춤 리포트를 제공하거나, 데이터를 시각화해 개선된 신체 상태를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PT센터에서 고객 운동 일지를 수기로 작성하고 있는데요. 운동 영상의 경우 담당 트레이너 개인 휴대폰으로 사진이나 영상을 기록하곤 합니다. 이런 경우는 고객 데이터가 잘 관리되지 않고, 일관된 고객관리 경험을 주기도 어렵습니다.

체계적인 운동 기록 관리 방법!

✅ 운동일지 템플릿이나 피트니스 회원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해 운동 기록을 체계적으로 관리합니다.

✅ 회원 운동 모습을 사진과 영상으로 기록하되, 트레이너 개인 기기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3) 수업은 끝나도, PT 회원관리는 계속 되어야 합니다.

수업이 끝난 뒤에 회원관리 활동을 한다면, 고객은 오래 감동하고 센터와 담당 트레이너를 신뢰하게 됩니다.

담당 트레이너가 오늘 수업의 피드백을 덧붙이거나 다음 수업 계획을 공유하는 것 만으로도, 회원은 트레이너가 본인 건강 관리에 진심을 다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업이 끝난 뒤, 트레이너가 개별 회원과 소통하며 건강관리를 해 준다면, 회원이 일상에도 건강 관리, 운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트레이너의 지침을 더 잘 따르게 됩니다. 트레이너가 회원별로 건강관리 피드백을 나누면, 자연스레 회원에게는 동기부여가 되고 센터와 트레이너를 더욱 믿고 따르게 됩니다.


수업 후 PT 회원관리 방법

일상 운동 프로그램을 계획하기: 운동 후에도 고객들이 스스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다음 운동 프로그램을 계획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별적인 목표와 운동 능력에 맞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고객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근육통과 통증 관리: 운동 후 근육통과 통증에 대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고객들의 피드백을 듣고 근육통이나 통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더욱 효과적인 운동을 지원합니다.

식단 체크와 관리: 운동만으로는 건강과 다이어트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운동과 함께 고객들의 식단을 체크하고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식단과 영양을 지원하여 고객들이 목표에 도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운동 자세 확인: 오늘 수업에서 촬영한 운동 영상이나 사진을 제공하여 자세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간단한 코멘트를 덧붙여 올바른 자세로 운동할 수 있도록 힘을 북돋아 주세요!



PT 회원관리, 피해야 할 3가지

아무리 회원관리의 기본기를 다하더라도, 절대 피해야 할 행동도 있습니다. 한 두 번의 실수라고 여길 수도 있지만, 바쁜 업무에 소홀해 진다면 놓치기도 쉬운 것들입니다. 어렵게 쌓은 고객과의 신뢰를 한 순간에 깰 수 있는 행동이기 때문에, 마음 속이 새겨두면 좋을 것 같아요!


피트니스 회원관리, 절대 해서 안되는 주의사항

1) 예고 없는 지각, 수업 변경은 신뢰 잃는 지름길

PT 회원들이 피트니스 센터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로 예고없는 수업 변경을 꼽았습니다. PT를 지도하는 트레이너가 자주 지각하거나 개인 사정으로 수업을 변경하는 경우, 고객들은 신뢰를 잃게 됩니다.

고객들은 약속한 시간에 맞춰 수업을 받을 것을 기대합니다. PT 트레이너라면 회원과 약속한 시간을 엄수하는 것이 기본적인 예의이자 의무입니다.

고객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약속을 책임지는 전문 트레이너가 된다면 자연스레 회원의 신뢰를 얻게 됩니다.



2) 준비 없이 임기응변으로 수업하기 NO!

"지난 수업 때 어떤 운동을 했었죠?”

이런 질문을 PT 트레이너가 고객에게 던지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여러 고객의 건강을 관리하다 보면 고객별 운동 프로그램이 헷갈릴 수 밖에 없죠. 이런 일을 막기 위해 회원 운동일지를 꼼꼼하게 정리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전 글에서 퍼스널 트레이너를 위한 운동일지 관리 방법을 소개 드렸는데요! 아직 운동 기록 관리하고 있지 않았다면, 지금 바로 시작해 보세요.


고객 운동 기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활용한다면, 매 수업마다 고객들의 운동 기록과 목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PT 트레이너는 고객 개개인에게 필요한 운동 프로그램을 사전에 준비하고, PT 수업 시간에 효율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영혼 없는 운동 지도는 금물!


피트니스 회원관리 성공비결, 전문 트레이너 역량이 중요합니다

담당 트레이너가 고객을 대하는 자세도 매우 중요합니다. 진심을 다해 회원 건강목표 달성을 도우려는 트레이너와 단순 영업을 위해 수업에 임하는 트레이너는 차이가 날 수밖에 없겠죠. 트레이너의 진심이 닿을수록 회원은 센터와 트레이너를 더욱 신뢰하게 됩니다.

"내가 어떻게 해야 PT로 수익을 더 늘릴 수 있을까?"하는 고민보다는, "내가 어떻게 해야 고객의 건강을 더 좋게 만들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합니다.


고객들의 건강관리에 진심을 다하는 전문 트레이너가 되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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